서비스 운영정책

로한 운영정책


1. 일반원칙
 1) 본 운영정책은 이용약관에서 정한 사항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회원의 약관위반 행위에 대한 효과(이하 “제재”라 함), 제재에 대한 이의 절차, 복구정책 등 주식회사 플레이위드(이하 “회사”)의 온라인 게임 로한(이하 “로한”)에 관한 운영 기준과 회원이 로한을 이용하면서 알아야 할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2) 본 운영정책은 로한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3) 회사는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시로 운영정책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되는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는 방법(홈페이지 공지, 이메일 통보 등)으로 고지합니다.
 4) 회사는 원활한 게임 서비스 제공과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를 막아 게임 내 질서 유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5) 회사가 변경된 운영 정책을 고지하였으나 고객이 이를 인지하지 않거나 고객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2.  제재•신고•문의 및 이의제기
 1)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위반 행위에 관련한 제재?신고 및 게임 서비스에 대한 문의, 제재조치에 대한 이의제기는 아래 문의처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 로한 홈페이지 [고객센터] – [1:1 문의]

 - E-mail 문의 : help@playwith.co.kr 
 ※ 고객센터 운영 시간: 평일 10:00 ~ 12:30, 13:30 ~ 19:00 (월~금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 주말 및 공휴일 동안 문의 접수는 가능하나 답변은 고객센터 운영 시간 내 가능합니다.

 2) 계정도용 신고는 피해 발생일로부터 15일까지 가능하며, 신고에 대한 GM의 조사는 평균 2주, 최대 30일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제재조치에 대한 이의제기는 제재조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의제기 접수 시 회사는 내용을 검토하여 회원에게 적용된 제재를 해제하거나 경감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의 문의 및 요청사항에 대해 최대한 성실하고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단, 게임 업데이트, 개발 방향 및 기타 게임 특성상 공개가 불가능한 내용에 대한 문의나 요청사항에 대하여는 제한적으로 답변을 하거나, 답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1:1문의를 포함한 전화, 대면 상담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담당자의 인권보호 및 원활한 서비스 업무 진행을 위해 아래의 경우 경고를 진행하고 게임 이용제한 조치를 진행할 수 있으며 상담 중단 및 상담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    게임과 무관한 내용으로 욕설, 성적 단어 사용, 인격침해, 성희롱, 위협적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    지속적인 욕설, 성적 단어 사용, 인격침해, 성희롱, 위협적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 동영상, 링크를 보내는 경우
    -    사적 만남을 요구하거나 성적 농담을 포함하는 경우
    -    추가 안내가 불가한 상황 혹은 안내 자체가 불가한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상담 요구를 통해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6) 회사는 상담사의 인권 침해나 업무 방해의 경중에 따라 사전 경고 없이 상담을 중단하거나 게임 이용 제한 및 가중된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회원간 분쟁
 1) 회사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회원 간의 분쟁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원 간 분쟁에 약관 및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나 정상적인 게임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가 연관된 경우에는 회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제재 정책
 1) 서비스 이용 제한에 대한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경고 : 게임에 대한 임시 이용 정지 및 행위에 대한 중단, 주의, 권고 등 일시적인 제재
    - 이용 제한 : 일정기간동안 회원의 계정 이용을 제한
    - 영구 제한 : 영구히 회원의 계정 이용을 제한
    - IP 차단 : 특정 IP에서 게임 접속 또는 서비스 접속을 제한
    - 홈페이지 이용 제한 : 로한 공식 홈페이지의 게시글, 댓글 작성을 일정기간 동안 제한
    - 홈페이지 영구 제한 : 로한 공식 홈페이지의 게시글, 댓글 작성을 영구히 제한
※ 계정/캐릭터 이용 제한은 위반 행위를 한 계정 또는 캐릭터의 아이템 및 콘텐츠 일체의 이용 제한을 의미함.

2) 게임 상의 제재사유 및 제재 내용에 대해서는 3항의 게임 제재 기준표를 따르며, 로한 홈페이지 게시물에 대한 제재사유 및 제재 내용에 대해서는 4항의 홈페이지 제재 기준표를 따릅니다.

3) 게임 제재 기준표

분류

내용

1차

2차

3차

4차

현금거래

- 계정 또는 캐릭터를 현실의 재화/용역과 거래하는 행위
- 계정 또는 캐릭터의 게임머니, 아이템, 부가서비스를 현실의 재화/용역과 거래하는 행위
 ※ 현금거래 시도가 영리 목적으로 반복해 이루어진 경우 1차에 영구제한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영구제한

결제도용

- 타인의 결제수단을 무단으로 이용하여 게임 서비스 요금등을 결제하는 행위

영구제한

계정 도용

- 타인의 계정을 무단으로 접속하여 계정 또는 캐릭터에 피해를 주는 행위

영구제한

개인정보

유출/도용

- 타인의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유포하는 경우
- 타인의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사용하여 피해를 주는 경우

영구제한

사기

- 사기를 시도하는 행위
- 다른 이용자를 기망하여 게임 내에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
※ GM을 사칭한 사기 건의 경우 1차에 영구제한 

7일

이용제한

영구제한

불건전 언어

사용

-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및 비속어, 성적 수치심을 줄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는 행위
- 종교, 인종, 특정 인물이나 단체 등을 비난, 모욕하는 표현을 사용하는 행위
- 현실에 대한 위협이나 상대방에게 공포심을 줄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는 행위
※ 표현의 수위가 경미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에는 이용제한 대신 ‘경고’ 적용

3일

이용제한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30일

이용제한

회사 및

게임관련

허위사실 유포

- 임직원을 사칭하여 회사나 게임에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 이용자에게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

 - 확인되지 않은 회사나 게임의 관련한 정보를 유포하여 게임 운영에 피해를 초래한 경우

3일

이용제한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30일

이용제한

게임 진행 방해

- 게임 / 운영 시스템을 악용하여 다른 이용자의 정상적인 게임 이용을 방해하거나 피해를 주는 행위
- 게임 시스템을 기획한 의도와 다르게 플레이하여 다른 이용자의 게임 이용을 방해하거나 피해를 주는 행위
※ 이벤트 지역에서의 PK 행위가 금지된 경우 이벤트 페이지에 금지 내용을 표시하며, 표시된 이벤트에 한 해 ‘경고’ 또는 ‘이용 제한’이 될 수 있음

3일

이용제한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30일
이용제한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핵, 스피드핵 등) 

- 게임 서비스의 기술적 보호 조치를 무력화하거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프로그램, 기기 또는 장치를 제작, 사용, 유포하는 행위
- 회사가 제공하는 게임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무단으로 개작, 사용, 유포하는 행위

영구제한

게임 버그 • 제한사항

악용

- 게임 또는 서비스 오류를 이용하여 이득을 얻거나 다른 이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 게임 또는 서비스 오류를 이용하여 게임 밸런스나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행위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30일

이용제한

영구제한

게임 운영 방해

-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 위반사항이 없는 이용자를 허위로 반복적인 신고를 하는 행위
- 욕설 및 폭언, 인격 모독, 성희롱, 협박 및 위협, 무리한 요구를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
- 1:1 문의를 목적에 맞지 않게 반복적으로 등록하는 행위

경고

3일

이용제한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사행 행위

- 게임 머니, 아이템 등을 걸고 득실을 결정하는 배팅, 배당 등 또는 이와 유사한 모든 사행행위를 직, 간접적으로 주도하여 재산상의 이득을 얻거나 피해를 주는 행위

3일

이용제한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30일

이용제한

홍보•광고

- 회사나 게임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상업적 홍보, 광고를 하는 경우
- 게임에서 SNS, 인터넷 방송, 외부 사이트, 메신저등 게임외 채널로 유도하는 목적으로 홍보, 광고하는 경우

7일
이용제한

15일
이용제한

30일
이용제한

영구제한

4) 홈페이지 제재 기준표

분류

내용

1차

2차

3차

4차

불건전 언어 사용

-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및 비속어, 성적 수치심을 줄 수 있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 종교, 인종, 특정 인물이나 단체 등을 비난, 모욕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 현실에 대한 위협이나 상대방에게 공포심을 줄 수 있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홈페이지 1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3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7일 이용제한

불건전 이름 사용

-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및 비속어, 성적 수치심을 줄 수 있는 표현이 포함된 홈페이지 닉네임(별명)을 사용하는 행위
- 종교, 인종, 특정 인물이나 단체 등을 비난, 모욕하는 표현이 포함된 홈페이지 닉네임(별명)을 사용하는 행위

홈페이지 닉네임(별명) 변경

도배

- 비슷하거나 동일한 내용 또는 의미 없는 내용을 반복해서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홈페이지 1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3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7일 이용제한

회사 및 게임관련 허위사실 유포

- 회사나 게임에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 이용자에게 혼란을 초래하는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홈페이지 1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7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15일 이용제한

현금거래

- 계정 또는 캐릭터 거래 행위 또는 그 의미를 내포하는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홈페이지 1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3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7일 이용제한

비인가 프로그램

유포

- 게임 서비스의 기술적 보호 조치를 무력화하거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프로그램을 배포, 설치를 유도하는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및 홈페이지 영구제한

버그, 시스템 악용 유포

- 게임의 버그나 시스템을 악용하는 방법이나 관련 내용을 유포하거나 유도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및 홈페이지 영구제한

개인정보 유출

- 본인 또는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및 홈페이지 영구제한

저작권 관련

-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홈페이지 1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3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7일 이용제한

홍보•광고

- 회사나 게임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상업적 홍보, 광고를 포함한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 타사 게임, SNS, 인터넷 방송, 외부 사이트, 메신저등 게임 외 채널로 유도하는 목적으로 게시물을 등록하는 행위

게시물 삭제 및 홈페이지 7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15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30일 이용제한

홈페이지 영구제한

※ 홈페이지 이용제한 중에는 게시글 조회만 가능합니다.
※ 게시물이란 이용자가 홈페이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상에 게시한 문자, 그림, 음성 또는 이들 조합으로 이루어진 정보 등의 글, 사진, 동영상 또는 관련 링크가 포함된 내용을 의미합니다. 


5) 동시에2가지 이상의 운영정책 위반 행위가 확인될 시에는 각 행위에 해당하는 제재를 병과할 수 있습니다.

6) 제재 기준표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사항이라 하더라도 이용약관 및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그 경중에 따라 IP 차단을 포함한 제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위반행위의 정도에 따라 제재 기준표상의 제재 조치를 감경하거나 가중하여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반행위 4회 초과 시 혹은 위반행위 정도가 중할 경우(위반 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거나, 게임 환경 또는 회원에 대한 피해가 심각한 경우) 회사는 계정 및 홈페이지 이동을 영구히 제한할 수 있습니다.
 8) 위반행위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취득한 아이템, 재화, 경험치 등은 회수 또는 삭제 조치될 수 있으며, 위반행위로 인한 사정을 알지 못하고 취득하거나 넘겨 받은 경우라도 회수 또는 삭제 조치될 수 있습니다. 


5. 복구정책
 1) 회사는 게임 내 기술적인 오류로 콘텐츠, 아이템, 캐릭터 등이 소실되거나 정보가 변경된 경우,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인 자료 및 정보가 확인되는 범위 내에서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단, 회원의 과실이나 이용약관 및 본 운영정책에 명시된 내용, 홈페이지 또는 게임 내 공지된 내용 등을 사전에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피해이거나 계정 또는 캐릭터 정보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피해에 대한 복구를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2) 복구 신청은 문제가 발생한 날로부터 7일이내에 게임 내 고객센터 문의하기를 통해 회사에 접수해야 하며, 기간이 경과한 경우 복구가 불가합니다.
 3) 게임 이용 중 회원의 과실이나 게임 시스템, 운영정책, 게임 및 홈페이지 공지 내용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손실은 복구 대상이 아니나,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복구 기준을 마련하여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구 기준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별도 마련된 메뉴를 통해 안내하며, 복구 기준은 서비스 진행 상황이나 시스템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복구 신청은 계정 사용자 본인이 직접 접수해야 하며 제3자(타인)에 의한 접수 시 복구가 불가합니다.
 5)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캐릭터/재화/아이템/경험치 등의 손실은 복구가 불가합니다. 또한 사기 등 상대방의 약관위반 행위에 의한 캐릭터/아이템/재화/경험치 등의 손실에 대해서도 회원의 과실이 결합된 경우 복구는 불가 합니다. 단, 회원의 과실이 경미하고 사기의 의도성이 게임 내 데이터를 통해 명확히 확인된 경우 회수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계정에 1회에 한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계정 공유 등 회원 본인의 부주의나 관리 소홀로 인하여 계정 상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7) 회사는 게임 기획이나 운영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내용을 사전 공지 후 회원의 캐릭터 및 아이템/재화/경험치 등의 정보를 수정•변경•삭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별 복구는 불가합니다. 다만 이용약관 제28조 2항 2호에 해당하는 사유일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8) 회원의 사정이나 회원의 개인적인 환경 또는 기기적인 결함으로 발생하는 재화/아이템/경험치 등의 손실은 복구가 불가합니다. 
 9) 사용 횟수나 기한이 정해진 콘텐츠나 아이템 및 콘텐츠의 자동적인 소진 또는 소멸한 경우에 대해서는 복구 지원이 불가합니다.
 10) 정상적인 시스템 및 콘텐츠 이용을 통해 사용되거나 손실된 아이템 및 콘텐츠에 대한 복구 지원은 불가합니다.
 11) 회원이 거래 시스템 내 거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복구 지원이 불가합니다.


6. 장기 미접속 계정 정책
 1) 회사는 최근 1년동안 서비스 이용기록이 없는 계정은 장기 미접속 계정으로 분리하고 있으며, 분리된 계정은 복구 신청을 통해 계정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 미접속 계정으로 분리된 후 4년이 경과된 계정에 대해 회사는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정한 바에 따라 별도의 일정 공지 진행 없이 순차적으로 계정 정보를 파기하고 있으며, 파기된 계정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2) 회사는 1)항의 경우 외에도 원활한 게임 운영과 회원 계정이 부당한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마지막으로 계정이 접속한 일로부터 6개월 이상 접속이 없는 장기 미접속 계정 및 해당 계정 내 캐릭터 삭제를 진행할 수 있으며, 계정 및 캐릭터 삭제를 진행할 경우 회사는 게임 내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삭제 기준 및 일정 등을 공지합니다.
 3) 2)항의 목적으로 삭제한 계정 및 캐릭터에 대한 데이터는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7. 시즌 서버
 1) 시즌 서버는 회사가 안정적인 게임 서비스를 위해 새로이 개발된 내용을 사전에 적용하여 이를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서버입니다.
 2) 시즌 서버는 그 목적상 수시로 게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오류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테스트 진행을 위해 시즌 서버의 데이터를 초기화 할 수 있으며, 초기화가 진행될 시 7일 전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4) 회사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는 테스트 진행 중 발생한 시즌 서버 내 회원의 데이터 손실에 대하여 보상을 진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칙>
본 운영정책은 2022년 09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